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활용:아카이브 우리가 몰랐던 공공주택 이야기

가2-1. 시흥거모 A-1_㈜건축사사무소 두올아키텍츠

2022.09.01
2021대한민국공공주택설계공모대전 당선작

2021대한민국공공주택설계공모대전 당선작 | 가2-1. 시흥거모 A-1

경계를 지우고 마을을 이어서 마음을 나눈다

㈜건축사사무소 두올아키텍츠

 

설계지구 가2-1. 시흥거모 A-1

위치 경기도 시흥시 거모동, 군자동 일원 시흥 거모 공공주택지구 내 A-1

대지면적/세대수 21,655㎡/ 국민임대 350세대 + 행복주택 424세대 (총 774세대)

유형 공공임대(국민임대, 행복주택)

주거플랫폼계획  1인 가구, 신혼부부

디자인특화 커뮤니티 특화

 

설계주제

‘서로 다른 우리, 같이 그리는 풍경’


- 제기천을 품고 있는 A1, 대로와 연접해 있는 A2, 서로 다른 입지에 위치하고 있는 두 블록, 각 블록의 입지적 특성에 어울리는 단지를 계획한다.
- 서로 다른 두 블록이지만 통일감이 있는 외부디자인(매스, 입면 등)을 통해 하나의 풍경을 그리는 시흥거모지구의 지역건축자산이 되고자 한다.



- 수변 커뮤니티 계획으로 제기천의 수변 공원을 적극적으로 끌어들이고 사회복지시설, 종교시설로 이어지는 공공보행통로에서 휴먼스케일로
바라보는 가로경관 디자인특화를 통해 누구나 걷고 싶은 단지를 계획한다.

 

 농지로 사용되던 대지에 터를 닦고 길을 내어 마을을 만드는 작업에서 기존에 새겨진 땅의 무늬를 보전하는 일은 어려운 일이다. 하지만 새롭게 조성되는 마을이 단지의 크기와 성격에 따라 이질적으로 분리되는 도시가 아닌 정감있는 마을이 되기 위하여 단지의 경계를 흐리게 하여 공공보행의 흐름이 자연스럽게 단지 내부로 들어오도록 유도하고 인접한 생활하천과 단독주택지와 어울리는 적정 크기의 건축으로 작은 골목길에서의 위화감이 없도록 유의한다. 계획의 목표는 마을 구성단위의 각 경계를 흐리게 하여 전체가 이어지는 마을구조를 가지면서 주민들의 마음이 서로에게 이어지는 아기자기한 동네가 되는 것이다.

 

 

 

작품 설명

 

 

 

 

 거모동은 인구가 많지 않아 행정동은 군자동으로 사용하고, 개발제한구역이 전체 면적의 90% 가까이를 차지한다. 또한 서해바다와 비교적 근접하고 주변에 높은 산이 없어 이 지역의 주민들은 북측의 군자봉을 주산으로 삼고 살아왔다.  그리고 제기천은 시흥 거모 공공주택지구를 가로지르며 시흥천과 합류하여 바다로 이어진다. 오랜 기간동안 농지로 활용되어온 시흥 거모 일대는 제기천의 일부가 농지보다 높은 탓에 잦은 범람이 있어왔고, 행정의 손길이 미치지 못한 채 현재까지왔다.

 

Day Life Platform

 주동의 중간층에 위치하는 공중정원 Day Life Platform은 다양한 높이에서 입체적 정원으로 구성되며 동측의 제기천과 서측의 구릉지 그리고 멀리 보이는 군자봉을 조망한다. 고층부와 저층부의 교차부에 위치하며 공공의 흐름을 자연스럽게 유입하는 이 영역은 단지 내부의 기능은 물론, 시각적인 개방으로 인해 외부에서의 새로운 정주환경에 대한 기대감이 부여되는 특별한 디자인의 특화영역이다.

 

 

조형의 생성

 A-1블록의 주동배치 계획은 다음의 과정으로 전개된다. 1단계에서는 모든 면이 정면이 되는 조형성을 갖는 고층부 3개동을 적정 위치에 배치한다. 2단계에서는 고층동과 조화로운 중층부 3개동을 배치하여 주거밀도를 조율한다. 그리고 3단계에서는 고층동의 저층부에 특별한 정주환경을 갖는 저층동을 계획하여 주거동의 조형을 완성한다.

 

 

 

 

단위세대 평면도 - 다양한 개성의 라이프 스타일을 고려한 미래대응형 주거공간

 기존의 주거유형은 정형화된 크기와 고정적인 위치로 근본적인 내부공간을 변화를 기대하기 어려웠다. 주거의 구조와 시공성을 생 각하면 동별분리가 합리적이지만 다양한 세대의 통합으로 건강한 정주환경을 위한 social mix를 통해 같은 동에 청년 등의 1인주거 부터 신혼부부와 자녀의 3인 주거까지 여러 개성을 가진 7가지 타입의 평면을 담고자 하였다.

 

 

로그인

ㆍ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비밀번호 찾기

ㆍ 아직 KHOUSING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비회원 조사 참여

로그인 없이 참여하시겠어요?

비회원참여

회원정보 찾기

회원가입 시 등록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주세요.
이메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