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활용:아카이브 우리가 몰랐던 공공주택 이야기

C1. 청주수곡 행복주택_봄 건축사사무소 + 오후 건축사사무소

2022.08.30
2019대한민국공공주택설계공모대전 당선작

2019대한민국공공주택설계공모대전 당선작 | C1. 청주수곡 행복주택

청주수곡 행복주택_길을 열고 마음을 잇다

봄 건축사사무소 + 오후 건축사사무소

 

설계지구 C1. 청주수곡 행복주택

위치  청주수곡 노후사옥부지복합개발

대지면적/세대수  2,359.6㎡/87 세대

유형 행복주택

 

설계주제 

마을길과 마을마당

 이곳에 사는 주민들은 마을길을 통해서 집으로 들어온다. 마을길에는 편의점을 비롯한 여러가지 상점들이 있어 필요한 물건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마을길 중심에는 널찍한 마당이 있는데, 날씨가 좋은날에는 상점에서 산 도시락, 커피 등을 가지고 나와 야외테이블이나 계단식 스탠드에 앉아서 먹는다. 큰 도로에는 버스정류장이 있어 마을에서 지나가는 유동인구가 꽤나 많다. 이 모습은 공동주택 어디에서나, 그리고 2층 업무 공간에서도 볼 수 있다.

 

 

작품 설명

 마을마당은 공동주택의 중심공간이자 주변 마을 조직과 원활하게 접속하는 매개 공간이다. 공동주택의 거주민 뿐만 아니라 주변 마을 주민들이 자연스럽게 접근하여 일상을 나눈다. 모든 단위세대는 마을마당을 감싸는 ‘ㄷ’ 자로 배치되어, 도시에서 마당으로 그리고 마당에서 단위세대로 접근이 이루어진다. 마을마당을 중심으로 입체적으로 교차된 주거블럭 사이에 생성된 보이드 공간에는 다양한 주민공동시설이 침투하면서 거주민들의 상호 커뮤니티가 강화될 수 있는 물리적 조건을 만든다.

 

 

 이곳에 사는 주민들은 마을길을 통해서 집으로 들어온다. 마을길에는 편의점을 비롯한 여러가지 상점들이 있어 필요한 물건을 쉽게 구입할 수 있다. 마을길 중심에는 널찍한 마당이 있는데, 날씨가 좋은날에는 상점에서 산 도시락, 커피 등을 가지고 나와 야외테이블이나 계단식 스탠드에 앉아서 먹는다. 큰 도로에는 버스정류장이 있어 마을에서 지나가는 유동인구가 꽤나 많다. 이 모습은 공동주택 어디에서나, 그리고 2층 업무 공간에서도 볼 수 있다.

 

 

 

 

지역주민과 소통하는 장

 공공주택 단지와 주변 지역사회의 연계 방안으로 마을마당을 주변 지역사회 함께 공유하는것을 제안한다. 3층의 론드리카페(주민편의시설)와 연계된 오픈스페이스는 마을길, 마을모임터, 마을마당, 열린마당과 유기적으로 연결된 보이드공간으로 공동주택이 주변지역사회와 함께 일상을 적립할 수 있는 소통의 장소이다.

 

 

안전하고 재미있는 어린이놀이터

 3개의 주거블럭이 교차되는 6층에는 어린이놀이터가 자리한다. A블럭 옥탑 공간으로써 남쪽과 마을마당으로 열린 밝은 공간이며, 서쪽은 도시로, 반대편으로는 주거지역으로 열려 있어 주변의 도시 풍경을 감상할 수 있는 장소이다. 주거 블럭들의 입체적인 교차점에 생기는 이 곳은 다양한 공간감을 어린이들에게 제공한다. 단순한 평면적 놀이터가 아닌 풍부한 공간감, 주변마을환경, 주거민들과의 소통 등 풍부한 정서적 경험을 할 수 있는 공간이 된다.

 

 

 

단위세대 평면도

 

 

 

 

로그인

ㆍ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비밀번호 찾기

ㆍ 아직 KHOUSING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비회원 조사 참여

로그인 없이 참여하시겠어요?

비회원참여

회원정보 찾기

회원가입 시 등록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주세요.
이메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