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information

활용:아카이브 우리가 몰랐던 공공주택 이야기

S1. 수서역세권 신혼희망타운_㈜숨비 건축사사무소+노드플랜 건축사사무소㈜

2022.08.30
2018대한민국공공주택설계공모대전 당선작 l 한국토지주택공사 사장상

2018대한민국공공주택설계공모대전 당선작 | S1. 수서역세권 신혼희망타운

LIFE; BALANCE _ The Balancing Bar

㈜숨비 건축사사무소+노드플랜 건축사사무소㈜

 

설계지구 S1. 수서역세권 신혼희망타운

위치 수서역세권 A-3BL

대지면적/세대수 22,603㎡/633 세대

유형 공공분양

 

설계주제 

 매일 반복해야하는 일상생활을 공유하고 나누어 해결할 수 있다면 공동의 생활에 관심을 가질 여유를 찾을 수 있을 것이다. 우리는 일상생활의 삶의 질에 기여하는 생활공간으로서의 커뮤니티 공간을 제안한다.

 저층부에 배치된 커뮤니티 시설들은 단지의 외부공간, 주동의 출입구와 엮여 있어 쉽게 접근할 수 있고, 자연스러운 교류와 다양한 마주침의 기회를 제공한다.

주동 내부의 코어공간을 활용한 커뮤니티 공간은 보다 작은 단위의 주호가 모이는 장소로 거주자들의 합의에 따라 다양한 목적으로 활용 가능한 공간을 제공한다.

 

 

 

작품 설명

  S1 지구는 수서역세권 복합개발사업계획에 포함된 공공주택지구로 남측과 서측의 대로가 만나는 코너에 위치한다. 단지의 서측 대로 건너편으로는 대모산이 위치하여 수려한 근경을 얻을 수 있고, 동측 또한 시야가 트여 있어 도시의 원경을 받아들일 수 있는 대지이다. 단지 동측에 면한 15M 가로는 수서역까지 이어져 주택단지지구와 학교, 업무/상업지구를 연결하는 생활가로로서 활발하게 이용될 것이다.

 

 

 

 

 한국의 전통적 아파트 단지 계획은 남향 위주의 주동배치가 주된 고려사항이었다. 이러한 주동 위주의 단지는 각 세대 내의 채광과 같은 주거 환경에는 민감하게 반응하였으나, 일률적인 주동과 균질한 외부공간을 나열하며 거주공간과 그 외부공간이 맺는 관계에는 아무런 관심을 두지 않았다. 우리는 한국형 아파트의 장점을 유지하면서도 약간의 변화를 주어 공유공간과 거주공간이, 나아가 단지의 내부와 외부가 적정한 관계를 맺도록 하는 건축적인 방법을 제안한다.

 

 

 

 

단위세대 평면도

 

 

 

로그인

ㆍ 비밀번호를 잊으셨나요? 비밀번호 찾기

ㆍ 아직 KHOUSING 회원이 아니신가요? 회원가입

비회원 조사 참여

로그인 없이 참여하시겠어요?

비회원참여

회원정보 찾기

회원가입 시 등록하신 이메일 주소를 입력하여 주세요.
이메일로 아이디와 비밀번호 정보를 보내드립니다.

뉴스레터 구독